과학자 이야기

두산그룹 7대 회장인 박용성 회장의 생애!

박주현 2023. 2. 25. 22:56

박용성 회장은 두산그룹 7대 회장과 KBO 총재를 역임하고 있었다.

박용성 회장은 1940년 9월 11일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아버지인 박두병 회장과 어머니인 명계춘 여사의 사이에서 6남 3녀 중 3남으로 태어났고 그의 본적지는 경기도 경성부와 서울특별시 종로구를 기억하고 있던 두산그룹 6대 회장, 두산중공업 회장, 대한체육회장, '중앙대학교' 이사장을 역임하고 있었던 박승직 선생의 셋째 손자이자 박두병 회장의 삼남이기도 하였다. (참고로 박용성 회장의 삼남매는 두산그룹 고문으로 양두석 관장에 대해서 관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경기고등학교, 서울대학교, 뉴욕 대학교를 각각 졸업하고 한국투자금융, OB 맥주, 한국상업은행, 대한상공회의소, 두산그룹 부회장, 두산중공업 회장, 두산그룹 회장, 중앙대학교 이사장을 역임했고 동갑내기 아내인 김영희 여사와 슬하에 2남 1녀를 두고 있었다. 

그래서 박용성 회장에게 자신의 장남인 박진원(1968년생), 차남인 박석원(1971년생), 막내딸인 클라라 박(1973년생) 의원을 포함한 그들의 며느리인 김선영과 정현주를 두고 있는데 손녀인 박상효, 박상인, 박상현, 박상은 자매를 두고 있다. 

용성의 이복 형인 박용곤, 이복 누나인 박용언, 친형인 박용오, 친동생인 박용현, 이복동생인 박용만, 박용욱 형제를 두고 있는데 자신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